[사이언스소셜콘서트] Ep.10 신종 바이러스와의 전쟁: 신종의 출현과 공존의 길 - 신영오
2021-10-19

 

 

 

코로나19 등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연속된 출현으로 2021년 8월 현재 세계적으로 5백여만 명의 사망자와 2억여 명의 감염인 그리고 큰 사회경제적 피해를 받고 있다. 

이는 역사상 드문 큰 전쟁이 되고 있다. 인류는 이 전쟁에서 마스크 쓰기 등 방역 대책들과 백신, 치료제 개발, 그리고 바이러스 멸균 등 과학 무기 개발 등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 이들 바이러스의 출현을 규명하여 앞으로의 바이러스 출현을 차단하며 바이러스의 진로를 예측하는 일이다. 

이들 분야에 대한 가장 전문적인 연구 내용을 소개하며 50년 이상 바이러스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연구자의 경험과 식견으로 이에 대한 견해를 전한다. 

이들 바이러스 유행의 방향들은 인류의 환경 보호 등 생태계 대응과 방역 지침 준수 그리고 더욱 효율적인 백신, 치료제 및 멸균 방법들의 개발, 활용에 따라서 결정될 것이다. 

앞으로의 코로나19의 방향은 위에 기술한 여러 요소와 함께 이들 요소에 기초한 바이러스의 변이, 진화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이다. 

즉 이들 여러 요소에 의하여 바이러스와의 공존, 바이러스의 일방적인 박멸 혹은 인류의 치명적인 피해 등의 갈림길이 결정될 것이다. 

인류는 역사상 보기 드문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바이러스와의 공존 등 피해의 최소화를 위한 전략들이 요구된다. 

 

약력 

 

서울대 문리대, 피츠버그대학교(미) M.Sc. 및 서울대 이학박사(미생물학) 국립보건연구원,과장/실장 등, 

강원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바이러스 전공 WHO 표준실험실(3개소) 방문 연구(2년), 

ReSeat전문위원(KISTI/산기협) 대한바이러스학회장/40년편찬위원장 역임, 논문/저서/레뷰 등 900여편

광운대학교 바이오플라스마 연구센터, 석좌교수, 시니어과협 이사(현) 

 

Zoom 강연 신청 https://forms.gle/KBNnrHsTmAGojJ6C8 

 

한국시니어과학기술인협회 https://www.kasses.or.kr:462/ 

 

*이 사업은 한국과학창의재단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고 과학기술 진흥기금과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는 ‘2021년 과학문화 활동지원사업’ 입니다.